Skip Menu

여러분의 미래와 함께하는
안산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소개

(주)치우14

 사이트관리자 2017.10.25 14:06 495 전체

첨부파일
치우14.png

 큰 딸이 아토피를 앓는 모습을 보면서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제품에 자연스레 관심이 생긴 최용섭 대표는 유해성분이 발생하지 않는 성분으로 자체 기술을 개발하여 생활용품을 제작하고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내 가족이 쓸 수 있는 제품들을 판매하는 것이 기업이 진정성을 담아내는 방법이라고 이야기하는데요. 아빠의 마음으로 제품을 만들고 판매한다는 최용섭 대표의 창업 이야기를 인터뷰했습니다. 

http://storefarm.naver.com/papamade

 파파메이드 : 네이버쇼핑 스토어팜차량용 방향제 무향 파파메이드 자동차 냉장고 탈취제 냄새 악취제거

                     

 파파메이드 최용섭 대표

아빠의 마음으로 만든 브랜드, 진정성을 담아 제품을 만듭니다

안녕하세요. 최용섭 대표님, 파파메이드를 소개해주세요!

파파메이드는 아빠의 마음으로 만든 브랜드에요. 저의 딸들이 안심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생활 용품들을 직접 개발, 제작 판매까지 하고 있어요.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100% 무기질 바인더 (불에 타지 않고, 유해가스가 나오지 않는 친환경 원료)로 만든 친환경 자동차, 냉장고 탈취제에요. 무기질 바인더는 저희가 개발한 친환경 기술이고요. 저희 딸들 뿐 아니라 모든 가정에서, 삶에서 건강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고심해서 만든 제품들을 판매하는 통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제품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우리는 잘 모르지만, 주변을 둘러보면 많은 제품들이 유기질 바인더(물질과 물질을 접착하는 성분)를 사용했다고 볼 수 있어요. 유기질 바인더는 석유화학의 부산물로 만들어져 천천히 유해가스를 배출해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환경적인 피해를 받고 있지만 너무 익숙한 나머지 간과해버리는 경우가 많죠. 파파메이드는 ‘이온결합’ 형태로 결합 할 수 있고 환경 피해를 주지 않는 무기질 바인더를 개발하여 이 기술로 제품을 만들어요. 많은 분들이 탈취제라고 하면 모든 냄새를 흡수한다고 생각하는데요, 파파메이드의 방향제는 필요한 부분들만 탈취가 가능해요. 생활악취, 시큼한 향(초산), 암모니아 계열 , 석유화학 계열의 4가지 유형의 냄새들만 제거하죠. 무취의 방향제지만 불필요한 냄새만 없애고 천연향은 남아 있게 되는데요. 따라서 고객분들이 원하는 향을 직접 입혀서 사용할 수 도 있어요. 탈취제도 되지만 동시에 방향의 효과도 보실 수 있게 되는거죠. 

 파파메이드의 자동차 탈취제, 100% 미네랄 제품으로 유해성분이 발생하지 않는다

자체 개발하신 기술로 창업을 하신거잖아요. 어떻게 창업을 하게 되셨는지 궁금해요.

저의 큰 딸이 아토피를 심하게 겪었어요. 그 때는 병명도 모르고 아이가 피부가 아파서 힘들어할 때마다 곁에서 전전긍긍했죠. 지금 생각해도 마음이 아파요. 이후에 아토피에 대해 알게 되면서 아버지로서 죄책감도 많이 들더라고요. 저는 전자 재료를 전공했지만, 자연스럽게 제품들에 대한 환경적인 요소를 챙겨야겠다고 생각했고,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제품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제품 개발에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파파메이드 창업은 작년이었고 기술을 개발한지는 꽤 되었는데요. 처음 기술을 개발하고, 제품에 대한 설명을 하러 가면 학계에서는 인정해주지 않았어요.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인증을 받았음에도 기존의 기술과 다른 부분이 많다는 이유로 입장이 많이 부딪혔어요. 그런 시선들을 극복하는게 어려운 일이었던 것 같아요. 동시에 자극도 많이 받았기도 했지만요. 또, 여러 기업에서 기술 제휴를 맺길 원했지만 불합리한 조건이 많아 포기한 경우도 있고요. 하지만 이런 과정을 통해 나름의 노하우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런 어려움 속에서도, 파파메이드 방향제의 가능성을 어떻게 발견하셨나요?

우연한 계기였어요. 저는 굉장한 애연가인데요. 당연히 차에서도 담배냄새가 많이 나는 편이라 담배 냄새에 민감한 사람들을 태우기가 항상 조심스럽더라구요. 그러던 어느날 탈취제를 차에 둔 채로 비흡연자와 동승을 했는데 동행인이 세차를 했냐고 물어보는거에요. 차에서 새 차 냄새가 난다면서 말이죠. 그런 계기로 차에서 담배 피는 지인들에게 탈취제를 나눠줬어요. 반응들이 좋더라고요. 사실 탈취제는 공기가 순환되면 효과가 더 극대화돼요. 자동차에서도 효과가 괜찮은 것을 보면서 냉장고에서는 더 효용성이 높겠다 판단했죠. 냉장고는 24시간 공기가 순환되거든요. 냉장고용을 만들어 아내에게 사용해보라고 했더니 그 다음날 바로 효과가 좋다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기 시작했죠.

제게 소중한 사람들이 쓸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싶어요

‘파파메이드’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진정성, 신뢰가 아닐까 싶어요. 알아주지 않아도 묵묵히 자리를 지킨다는 마음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유통하고 있으니까요. 제 딸들이 사용해도 괜찮을 물건들, 모든 가정과 삶의 반경에서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제품들만 판매하고 싶어요. 아직까지 제품에 신경쓰는 것 외에는 고민에 비해서는 특별히 한 것들이 없네요. 그냥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다 보여주자라는 마음으로 하고 있어요. 제품 홍보 영상을 찍을 때에도 저희 막둥이 쌍둥이들을 모델로 영상을 찍었어요. 그게 진정성이 아닐까 싶어서요. 

1인으로 쇼핑몰 운영하시는게 쉽지 않으실텐데요. 어떤 어려움이 있으셨는지 또 그것들을 어떻게 극복해나가셨는지 궁금해요. 

정말 어려운 것들이 많았죠. 마치 새로운 세계에 온 것처럼요. 많은 개발자와 생산자가 그렇게 생각하겠지만 좋은 제품을 만들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막연한 상상을 하게 되죠. 하지만 실전에 돌입하는 순간 산산조각이 나는 부분들이 많을 거에요. 좋은 제품들을 만들어도 판매를 위해서 아쉬운 소리를 해야하는 것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저는 직접 제 제품을 알리고 판매하고,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채널들이 절실했어요. 그 때 마침 스토어팜 창업자를 지원하는 네이버 창업성장 프로그램을 알게된거죠. 저에게 네이버 창업성장 프로그램의 의미는 굉장히 커요. 다양한 강의와 담당 멘토님의 코칭은 저에게 너무나 소중한 교육의 시간들이었어요. 아직도 생각 나는 것은 제가 첫 주문이 들어왔을 때인데요. 주문을 받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멘토 강사님에게 전화를 했는데, 제품을 포장하고 주문지로 발송하라고 그러더라고요. 하하 지금 생각해도 긴장되고 흥분되는 순간이네요. 그리고, 기존의 오픈마켓들보다 저렴한 수수료가 저희와 같은 1인 창업가에게는 큰 힘이 된답니다. 네이버 창업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 마켓을 꾸준히 성장시키면서 오프라인 유통까지 준비하고 있어요. 

 오프라인 유통까지 확대하신다니 대단하시네요! 홍보와 마케팅은 어떻게 하세요?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마케팅은 늘 고민이 많은데요. 저의 경우 저희 제품이 아직은 생소해서 제품을 알리는게 최우선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지금은 팟캐스트 광고만 진행하고 있어요. 도달율 대비 광고 비용도 적절한 것 같고요. 처음에는 '정치신세계'라는 팟캐스트에서 광고를 진행했어요. 그 쪽에서 ppl을 70분 녹음에서 약 10분 정도를 해주더라고요. 매출이 거의 없던 상황에서 광고 시작하면서 하루 기준 1000개를 팔았습니다. 물론 그 날이 최대치였고요. 이후에 매출은 줄긴했지만 팟캐스트가 어느정도 효과가 있었다고 생각해요. 

팟캐스트 광고 진행하는 구체적인 팁이 있을까요? 

스킬이 필요하죠. 다운로드 수도 보셔야 하고, 청취자의 연령대도 분석하셔야 하고요. 지금은 여러가지 팟캐스트를 돌려가면서 광고를 진행하고 있어요. 제품별로 소비자 성향도 다르기 때문에 어떤 팟캐스트에서는 어떤 제품이 많이 팔리는지도 분석하고 있고요. 

창업 초창기에는 사무공간이 중요할텐데요, 공간은 어떻게 활용하고 계세요? 

저는 기존에 이용하고 있던 안산대학교 창업보육센터를 지금도 계속 이용하고 있어요. 집도 가깝고 매니저님들이 지원사업들을 너무 잘 파악하고 계셔서 도움을 많이 주고 계세요. 보니까 네이버 창업성장 프로그램에서 공간지원 사업도 진행하고 있더라구요. 정말 좋은 것 같아요. 특히 창업성장 프로그램 수료생들 중에는 창업을 준비중인 분들도 계시는데 그런 분들에게 사무공간을 지원해주는 건 정말 큰 베네핏이죠. 저희 반에도 스페이스클라우드 통해서 공간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만족도가 높은 것 같아요. 믿고 쓰는 기술이 될 수 있도록 

파파메이드는 성장 목표가 뭔가요?

P&G 같은 기업과 콜라보레이션하는 것이 목표에요. 외부기업이 저희 기술을 믿고 제품을 제안할 만큼 성장하고 싶어요. 제품군을 한정해서 생각하지는 않을거고요. 페인트, 반려견용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저의 기술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싶어요.

쇼핑몰이 잘 되면 어떤 삶을 살고 싶으세요? 

쇼핑몰이 잘되면 과거에 운영하다 그만두게 된 ‘재활승마’를 다시 하고 싶어요. 재활승마는 장애아들이 승마를 체험하면서 뇌 기능을 향상시켜 신체적으로 재활이 가능하도록 돕는 활동이에요. 그 친구들을 보면 정말 천사같거든요. 맑은 영혼의 친구들이랑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어요. 

쇼핑몰을 운영하는 1인기업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생각하는 것들을 꼭 도전해보세요! 그리고, 도움이 될 수 있을 만한 정보와 기관, 프로그램을 찾아 성장을 촉진시키세요. 네트워크를 잘 활용하시면 생각이 현실이 될 수 있을 거에요. [출처] [인터뷰] 파파메이드 최용섭 대표, "사랑하는 사람들이 안심하고 쓸 수 있도록, 아빠의 마음으로"작성자 스클의다락방

http://blog.naver.com/spacecloud/221105890164